[중국] China-Series (2020)

2021.05.04

1707 hits

요약

 

중국의 북극 활동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증가하는 중국의 북극에 대한 관심사, 정책, 전략을 조사하고 지역(및 그 이상)에 대한 결과를 분석을 수행하였다.

 

지난 10년 동안 중국의 북극문제에 대한 참여는 상당히 증가했는데, 이는 경제적 기회를 제공했을 뿐만 아니라 북극 8개국과 비국가 활동세력, 

그리고 사람들 사이에서 새로운 위험과 우려를 불러일으켰다.

 

2020년 봄, 북극연구소는 중국의 북극 개입의 정치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차원을 상세히 기술한 수많은 기사와 논평들을 발표하였다.

 

주요내용

 

중국 투자자들은 그린란드를 포함한 많은 지역에서 경제 프로젝트에 관여하고 있다. 또한 중국은 북극 정체성을 구축하고 전반적으로 양자 북극 파트너십을 발전시켰으며,

특히 러시아와의 퍼트너십을 공고히 하고 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중국에서 북극으로 유입되는 공기오염과 해양오염의 양이 얼마나 큰지 추정하기는 어려우며, 

국제기후정치에 대한 중국의 기여도가 매우 불충분하다는 점, 중국이 흑탄소배출에 대한 충분한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는 점이다. 

하지만 중국의 기부 없이 탄소 배출의 문제를 해결하기 힘들기 때문에 탄소 배출은 중국과 북극 국가들 사이의 협력의 중요한 영역을 구성한다. 

 

또한 미국과 중국 사이의 지정학적 긴장 강화로 인해, 전통적인 안보 문제와 위대한 권력 경쟁이 북극 안보 논의에 다시 복귀하고 있다. 

정부 간 지역 기구인 북극위원회가 이 지역에서 지속 가능한 개발을 촉진하는 중요한 일을 해칠지는 두고 봐야 한다. 

이는 국제 협력을 증진시키고 미래에 북극이 국제 평화의 구역으로 남아 있도록 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시사점을 던져준다.